마태복음 개요
마태복음은 예수 그리스도의 생애, 가르침, 죽음, 부활을 기록한 신약성경의 첫 번째 책입니다. 마태는 유대인 독자들을 염두에 두고 예수님이 구약의 예언을 성취하신 메시아이심을 강조합니다.
마태복음 요약 (28장)
마태복음 1장: 예수님의 족보와 탄생
마태는 아브라함과 다윗의 후손으로 오신 예수님의 족보를 제시하며, 동정녀 마리아를 통해 태어나신 예수님의 탄생 이야기를 기록합니다.
"그의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그들의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 (마태복음 1:21)
마태복음 2장: 동방 박사와 헤롯의 핍박
동방 박사들이 예수님께 경배하러 오고, 헤롯 왕은 예수님을 죽이려 하며, 요셉은 하나님의 지시로 애굽으로 피신합니다.
"베들레헴에서 한 다스리는 자가 나와 내 백성 이스라엘의 목자가 되리라." (마태복음 2:6)
마태복음 3장: 세례 요한과 예수님의 세례
세례 요한이 광야에서 회개의 세례를 전파하며 예수님의 길을 준비합니다. 예수님께서 세례를 받으시며 하나님의 아들로서 인정받습니다.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가 기뻐하는 자라." (마태복음 3:17)
마태복음 4장: 광야의 시험과 갈릴리 사역
예수님께서 광야에서 마귀의 시험을 이기시고, 갈릴리에서 사역을 시작하며 제자들을 부르십니다.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 (마태복음 4:17)
마태복음 5장: 팔복과 산상수훈의 시작
예수님께서는 산상수훈에서 천국 백성의 삶의 원칙을 가르치십니다. 팔복을 통해 복된 자의 삶을 제시하며, 율법을 완전하게 하시고 제자들에게 세상의 소금과 빛이 될 것을 권면하십니다.
"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그들의 것임이요." (마태복음 5:3)
마태복음 6장: 기도와 재물에 대한 교훈
예수님께서는 올바른 기도와 금식, 재물에 대한 가르침을 주십니다. 주기도문을 통해 하나님께 기도하는 방법을 제시하시고, 하늘에 보물을 쌓으라고 말씀하십니다.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마태복음 6:9)
마태복음 7장: 삶의 지혜와 열매 맺는 신앙
예수님께서는 비판하지 말 것, 하나님께 간구할 것, 황금률과 좁은 길을 가르치십니다. 참된 신앙은 열매로 드러나며, 반석 위에 지어진 집과 같은 굳건한 믿음을 강조하십니다.
"그러므로 무엇이든지 남에게 대접을 받고자 하는 대로 너희도 남을 대접하라." (마태복음 7:12)
마태복음 8장: 치유와 권능의 나타남
예수님께서 나병환자, 백부장의 하인, 베드로의 장모를 치유하시며 하나님의 권능을 나타내십니다. 또한, 풍랑을 잠잠케 하시고, 가다라 지방에서 귀신 들린 자를 자유롭게 하십니다.
"내 믿음대로 될지어다 하시니 그의 하인이 그 즉시 나으니라." (마태복음 8:13)
마태복음 9장: 치유와 죄 사함의 권세
예수님께서는 중풍병자를 고치시며 죄 사함의 권세를 나타내십니다. 세리 마태를 부르시고, 야이로의 딸을 살리시며, 혈루증 여인을 고치십니다. 또한, 맹인과 귀신 들린 자를 치유하시며, 많은 무리를 불쌍히 여기십니다.
"소자야 안심하라 네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 (마태복음 9:2)
마태복음 10장: 열두 제자의 파송
예수님께서 열두 제자를 부르시고, 복음을 전파하며 병자를 치유하라는 사명을 주십니다.
"너희가 거저 받았으니 거저 주라." (마태복음 10:8)
마태복음 11장: 요한의 질문과 예수님의 초대
세례 요한이 감옥에서 예수님께 메시야에 대한 질문을 보내고, 예수님께서는 그가 행하신 사역으로 대답하십니다. 또한, 회개하지 않는 도시들을 책망하시며, 수고하고 무거운 짐 진 자들을 초청하십니다.
"수고하고 무거운 짐 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 (마태복음 11:28)
마태복음 12장: 안식일 논쟁과 예수님의 권세
예수님께서 안식일에 대한 바리새인들의 비난에 답하시며, 하나님의 뜻을 가르치십니다. 귀신 들린 자를 고치시고, 바리새인들의 비방에 대하여 성령을 모독하는 죄를 경고하십니다. 또한,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자가 그의 가족임을 선언하십니다.
"누구든지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하는 자가 내 형제요 자매요 어머니이니라." (마태복음 12:50)
마태복음 13장: 천국 비유
예수님께서 천국의 비밀을 비유로 가르치십니다. 씨 뿌리는 자, 가라지, 겨자씨, 보화 등의 비유가 포함됩니다.
"하늘나라는 마치 밭에 감추인 보화와 같으니." (마태복음 13:44)
마태복음 14장: 오병이어와 물 위를 걸으심
세례 요한의 죽음 이후, 예수님께서는 오병이어로 5천 명을 먹이십니다. 밤중에 물 위를 걸어오시는 예수님을 보고 베드로가 그분께 다가갑니다. 또한, 많은 병자들을 고치십니다.
"예수께서 떡을 가지사 축사하시고 떼어 제자들에게 주시매." (마태복음 14:19)
마태복음 15장: 외식과 이방인의 믿음
예수님께서는 바리새인들의 외식과 사람의 전통을 책망하십니다. 가나안 여인의 믿음을 칭찬하시며, 4천 명을 먹이시는 기적을 행하십니다.
"여자여, 네 믿음이 크도다. 네 소원대로 되리라." (마태복음 15:28)
마태복음 16장: 베드로의 신앙 고백
제자들에게 예수님이 누구인지 물으시며, 베드로가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고백합니다. 예수님은 죽음과 부활을 예고하십니다.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마태복음 16:18)
마태복음 17장: 변화산 사건과 치유
예수님께서 변화산에서 그의 영광을 나타내십니다. 제자들은 귀신 들린 소년을 고치지 못하지만, 예수님께서 치유하시며 믿음의 중요성을 가르치십니다.
"너희가 만일 믿음이 겨자씨 한 알만큼만 있으면." (마태복음 17:20)
마태복음 18장: 천국의 가장 큰 자
예수님께서는 어린아이와 같이 겸손한 자가 천국에서 큰 자라고 말씀하십니다. 형제의 죄를 용서하며, 한 마리 잃은 양을 찾는 목자의 사랑을 가르치십니다.
"너희 중에 누가 큰 자냐? 어린아이와 같이 자기를 낮추는 그이가 천국에서 큰 자니라." (마태복음 18:4)
마태복음 19장: 결혼과 부자 청년
예수님께서 결혼과 이혼에 대해 가르치시며, 어린아이들과 같은 믿음을 강조하십니다. 부자 청년이 영생을 묻지만, 그의 재물을 포기하지 못합니다.
"재물이 많은 고로 이 말씀을 듣고 근심하며 가니라." (마태복음 19:22)
마태복음 20장: 섬김과 천국의 비유
포도원 품꾼의 비유를 통해 하나님의 은혜를 설명하십니다. 제자들에게 섬김의 본을 보이시며, 여리고에서 두 맹인을 고치십니다.
"인자가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섬기려 하고." (마태복음 20:28)
마태복음 21장: 예루살렘 입성과 성전 정화
예수님께서 나귀를 타고 예루살렘에 입성하시며, 성전에서 매매하는 자들을 내쫓으십니다. 무화과나무를 저주하시고, 포도원 비유를 통해 종교 지도자들의 불순종을 책망하십니다.
"호산나! 다윗의 자손이여!" (마태복음 21:9)
마태복음 22장: 혼인잔치 비유와 율법의 핵심
혼인잔치 비유를 통해 하나님 나라의 초청과 응답의 중요성을 가르치십니다. 또한, 세금 문제와 부활에 대한 질문에 답하시며, 율법의 핵심인 사랑을 강조하십니다.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마태복음 22:37)
마태복음 23장: 종교 지도자들의 위선 책망
예수님께서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의 위선을 강하게 책망하십니다. 그들은 외식으로 하나님의 뜻을 왜곡하며, 백성들을 오도하였습니다.
"너희는 회칠한 무덤 같으니." (마태복음 23:27)
마태복음 24장: 마지막 때의 징조
예수님께서는 마지막 때의 징조와 재난, 그리고 인자의 재림에 대해 예언하십니다. 깨어있고 준비하라는 교훈을 주시며, 세상의 끝날에 대한 경고를 하십니다.
"그러므로 깨어 있으라. 어느 날에 너희 주가 임할는지 알지 못함이니라." (마태복음 24:42)
마태복음 25장: 천국 비유와 최후의 심판
열 처녀 비유와 달란트 비유를 통해 깨어있고 충성된 삶을 살 것을 가르치십니다. 또한, 양과 염소의 비유를 통해 예수님께서 모든 민족을 심판하실 것을 말씀하십니다.
"내 형제 중에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한 것이 곧 내게 한 것이니라." (마태복음 25:40)
마태복음 26장: 최후의 만찬과 체포
예수님께서 유월절 만찬에서 제자들과 함께하시며, 자신의 죽음을 예고하시고 성찬을 제정하십니다. 겟세마네 동산에서 기도하신 후, 가룟 유다의 배신으로 체포되십니다.
"이는 죄 사함을 얻게 하려고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 바 나의 피 곧 언약의 피니라." (마태복음 26:28)
마태복음 27장: 예수님의 십자가 처형
빌라도의 재판에서 예수님은 무죄 판결을 받으셨으나, 백성들의 외침으로 십자가형을 받으십니다. 예수님께서는 갈보리 언덕에서 죽임을 당하시고 무덤에 장사됩니다.
"나의 하나님, 나의 하나님, 어찌하여 나를 버리셨나이까?" (마태복음 27:46)
마태복음 28장: 부활과 대사명
예수님께서 부활하시고, 빈 무덤을 본 여인들에게 나타나십니다. 제자들에게 복음 전파의 대사명을 주시며, 모든 민족에게 예수님의 가르침을 전하도록 명령하십니다.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베풀고." (마태복음 28:19)